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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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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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
  • • 교육내용 : 2D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디자인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Typo, 이미지 수정 및 편집, Layout방법등을 다루어 봄으로써 그래픽 디자인 기초를 습득한다.
3D 컴퓨터 그래픽 (Computer Graphic)
  • • 교육내용 : 3D CG 프로그램을 이용한 3차원 모델의 제작, 애니메이션, 렌더링, 특수효과의 표현 기법등을 습득할 수 있게 이끌어준다.
프로그래밍 언어론 (Introductory programming)
  • • 교육내용 :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기본적인 개념을 공부한다. 또한 분산 및 병렬처리, 인터넷,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목적의 특수언어 들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최신 기술동향을 살펴본다.
기초 프로그래밍 (Fundamental Programming)
  • • 교육내용 : C 언어의 기본 구조와 의미(Semantic)을 익혀서 C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게 하고, C 언어의 구조체, 포인터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자료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강의와 병행한 실습 그리고 과제를 통해 익힌다.
초급 웹프로그래밍 (Fundamental Web Programming)
  • • 교육내용 :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HTML5/CSS/JavaScript를 기반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소양을 배양하고 HTML의 최신 트랜드를 익힌다. Java Script를 활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한다.
중급 웹프로그래밍 (Intermediate Web Programming)
  • • 교육내용 : 정적인 HTML 웹 페이지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PHP와 MySQL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웹 사이트 개발 방법을 교육한다. 웹 폼의 유효성 검증, 세션, 쿠키, 데이터베이스 쿼리, 테이블 조인, 파일 입출력 등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교육한다.
중급 프로그래밍 (Intermediate Programming)
  • • 교육내용 : C++ 언어의 기본 구조와 의미(Semantic)을 익혀서 C++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게 하고, C++ 언어의 클래스, 객체지향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자료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강의와 병행한 실습 그리고 과제를 통해 익힌다. 윈도우 환경에서 실습을 통해 프로그램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2(Object-Oriented Programming 1,2)
  • • 교육내용 : 근래 각광받고 있는 객체 지향 개발의 기본 개념에 따른 클래스의 정의 , 상속, 다형성 등의 개념과 이에 따른 설계 기법의 기초적 내용을 자바 언어를 가지고 실습을 통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교과 내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숙지하는데 중점을 두어 진행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
  • • 교육내용 : 데이터베이스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툴을 이용하여 DB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모바일 프로그래밍 1,2 (Mobile Programming 1,2)
  • • 교육내용 : 모바일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기본 개념들과 툴의 사용법을 익힌 후, 간단한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개발현장 수준의 고급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역량을 개발한다.
컴퓨터공학개론 Introductory Computer Engineering)
  • • 교육내용 : 멀티미디어 기술 전반에 대한 기본개념으로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 처리 장치 및 입출력(캡춰/프레젠테이션) 장치,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오디오, 애니메이션, 비디오의 주요 개념, 멀티미디어를 제작(저작)하는 소프트웨어 도구와 실제 저작 방법, 멀티미디어 통신 기술 및 압축, 복원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앞으로 계속 연구할 멀티미디어 기술의 세부분야에 대한 개요 및 방향을 제시한다.
IT디자인론(Theory of IT Design)
  • • 교육내용 : IT디자인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IT디자인분야에 대한 개념을 잡아주고 머릿속에 IT디자인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길러주는 접근 방식으로 이론적 측면, 재료 형태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제품의 형태, 응용 미술적 사고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 • 교육내용 : 연산, 제어, 기억, 입출력 장치의 구조 및 동작원리에 대해서 학습하고, 디지털 논리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기본 컴퓨터의 설계와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배운다. 보다 고성능 컴퓨터설계를 위한 병렬처리기법과 RISC 구조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 • 교육내용 : 인간 사용자 중심의 모든 디바이스와 생활환경에 적용되는 공학적 사고의 인터페이스 학습을 위해 본 교과는 인체표준규격 및 사물환경 기준을 이해하여 IT환경에 적합한 콘텐츠 및 디바이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수업에 목적을 둔다.
자료구조 (Data Structutes)
  • • 교육내용 : 데이터의 기본개념과 컴퓨터내에서의 표현 방법인 스택, 큐, 리스트, 트리 구조 및 그래프 구조 등 다양한 구조의 데이터 표현 방식을 익히고, 이 구조들을 다루는 프로그램 작성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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